Callback

2008. 2. 9. 03:42
얼마전 티스토리 서비스에 새로운 플러그인 두 가지가 적용되었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이름도 생소한 콜백(Callback)이라는 플러그인인데요. 오늘은 콜백에 대한 설명을 잠깐 하고자 합니다.

#1. 콜백이 태어난 배경
블로그스피어의 영원한 숙제중에 하나는 바로 "저작권"에 관한 문제입니다.
태터앤컴퍼니는 모든 블로거들이 자신의 Brand를 블로그를 통해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좋은 글, 사진, 동영상 등의 UCC를 웹에 올리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죠. 여기서 생기는 문제는 그렇게 올라온 좋은 컨텐츠를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공간에 옮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가 하는 겁니다.

웹의 특성상 쉽게 "복사하기->붙여넣기"만 하면 컨텐츠를 옮겨올 수 있다는 편리함은 반대로, 힘들여서 작성한 글이 누군가에게 쉽게 도용당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실제로 블로그중에서 일부는 이렇게 다른 곳에서 퍼온글만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채우고, 그렇게 다른 사람의  노력이 담긴 글을 통해서 Brand를 얻어나가고 있습니다.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을 따르고 있는 많은 블로그를 살펴보면, 상당수의 블로그는 자신의 글이 다른 블로거들이 퍼가는 것에 그렇게 인색하지 않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일부의 블로거들이 글을 퍼가면서, 출처를 밝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블로그를 통해 Brand Yourself!!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첫번째 넘어야 할 숙제라고 태터앤컴퍼니는 판단하고, 이에 대응한 플러그인을 개발했습니다. 바로 "콜백"이라는 이름의 플러그인입니다.

콜백의 기능은 한마디로 설명하면!! "글을 퍼가는 것은 좋지만, 원저작자가 Brand를 가지게 한다!"라는 생각을 담고 있습니다. 기능을 설명드리면, 누군가 티스토리(태터툴즈는 앞으로 플러그인 형태로 배포할 예정입니다)에 올려진 글이 마음에 들어서 퍼가고 싶었을 때... 글을 복사하기 하고, 붙여넣기하면 자동으로 글의 출처와 저작자의 다른 글을 꼬리처럼 붙여줍니다. 퍼가는 사람에게는 새로운 컨텐츠가 생겨서 좋고, 귀찮은 작업 없이 한번에 출처까지 표시가 가능합니다. 원래 저작자에게는 자신의 글이 자신의 이름을 달고 세상에 퍼져서, 노출 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이구요. 원래 글 이외에도 다른 글도 노출되게 됩니다.


#2. 콜백 작동 시키기
우선 콜백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셔야 합니다. 차근차근 따라해보시죠. 아래는 플러그인 메뉴를 이용해서 설명드리지만, 콜백은 관리자메뉴에서 "환경설정->블로그 공개 정책을 설정합니다" 에서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3. 콜백이 켜져있는 글 퍼오기~

위처럼 그냥 콜백 기능이 적용된 블로그에서는, 글을 본 뒤에 마음에 드는 글을 "복사하기"만 해놓으시면 저작권 관련 부분이 자동적으로 따라붙습니다.

이제 제 블로그에 이 글을 퍼다날라 볼까요?


붙여넣고 저장하시면 끝입니다.


#4. 콜백이 작동되면...
붙여넣었는데도 아무런 변화가 없으셔서 이상하셨겠지만 해당글을 보면 이전과 조금 다릅니다.
어떻게 보일가요?? 짜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곳에서 퍼온글에 원래 저작자를 표시하는 부분이 포함되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작성되었던 원문을 표시하는 부분이 제일 위에 포함되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원문이 새창으로 보이게 됩니다. 아래에는 원래 저작자의 다른 글의 제목이 보이게 됩니다. 저작권자도 활실히 표시되었습니다. 이를통해서 블로거들은 자신의 글이 퍼질때도, 자신의 블로그로 돌아오는 확실한 링크를 가지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 콜백에 쏟아지는 질문과 답변을 정리해봤습니다.

1. 콜백은 티스토리나 태터툴즈에서만 작동하나요?
(답변) 아닙니다. 콜백은 기본적으로 모든 웹서비스 환경에서 구현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원문을 복사하기 할 때, 자동적으로 원저작자에 대한 정보가 삽입되어 저장됩니다. 그래서, 위지윅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폰트나 글자 크기를 수정할 수 없는 에디터(메모장 처럼)에서는 해당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2. 그럼 싸이월드,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작동하나요?
(답변) 물론입니다. 카페, 미니홈피, 위지윅을 지원하는 모든 블로그에서 작동합니다. 아래는 샘플화면입니다.


3. 콜백한 글을 다시 퍼오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콜백해서 저작자의 표시가 있는 글을 다시 퍼왔을 때에는 최초의 저작자 정보가 표시됩니다. 콜백은 원래의 저작자를 표시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아무리 계속 퍼가더라도, 결국 최초의 제작자가 표시되도록 구현되었습니다.

4. 저는 콜백을 없애고 퍼오고 싶어요. 안 보이게 할 수 있나요?
(답변) 아직 국내의 저작권에 대한 개념은 조금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블로그는 정보를 전달하고, 가치를 찾아내는 가장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콜백은 기본적으로  이런 상황에서 원래 저작자의 권리를 찾아주기 위해서 세상에 나왔습니다. 콜백에서 표시되는 정보를 안보이게 하는 방법이 분명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좋은 컨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거들이 더욱 힘을 내서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권리를 꼭 지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5. 펌자체가 불법은 아닌가요? 콜백이 작동하면,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건가요?
(답변) 콜백을 저작자의 표시를 도와주는 기능이지, 자체적으로 저작권에 대한 어떤 정책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태터앤컴퍼니는 펌글 자체에 반대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랬다면 오른쪽마우스 차단 기능이나, 복사하기 금지 기능을 포함시켰을 겁니다)
각자의 블로그에 올린 게시물에 대한 모든 저작권 정책은 분명 블로거 개개인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개인 블로거의 정책에 따라서 퍼가기를 허용하는 경우에만 저작권상 불법이 아닙니다.

6. 콜백은 어떤점에서 유용한가요?
(답변) 많은 블로거들이 자신의 컨텐츠를 퍼갈때, 자신이 작성했음을 표시되기 원하고 있습니다. 퍼가는 사람의 경우에도 악의적으로 저작권 정보를 표시하지 않으려고 작정하고 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번거롭거나,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콜백은 사용자가 어떤 추가적인 작업없이, 복사하고->붙여넣기 하는 것만으로 저작자 표시를 도와주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이 있습니다.

7. 설치형 블로그 '태터툴즈'에서는 콜백을 이용할 수 없나요?
(답변) 현재 콜백은 설치형 블로그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진행중입니다. 곧, 플러그인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8. 아래에 표시되는 글은 어떤식으로 선정되나요?
(답변) 콜백이 작동해서 글을 퍼갔을 때 아래에는 최대 5개의 글이 표시됩니다. 이글은 우선적으로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글이 포함되구요. 숫자가 5개 미만일 경우에는 최신글이 포함되어 최대 5개가 표시됩니다. 블로그의 전체글이 5개 미만일 경우에는 전체글의 제목이 표시됩니다.

9. 플러그인 켰는데도, 작동하지 않는거 같아요.
(답변) 콜백이 작동하려면 각 게시물이 [공개], [발행]상태여야 합니다. [비공개] [보호]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게시물의 공개를 확인해보세요. 또, 위지윅에디터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10. 부분만 가져왔을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콜백은 게시물에 [저작권이 포함된 정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원저작자의 글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정보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글의 모든 부분에 정보가 표시된 것이 아니라, 특정 부분에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일부만 가져갈 경우 콜백이 작동하지 않을 수만 있습니다. 부분을 가져왔더라도, 해당 정보가 숨겨진 부분이 포함되었다면 콜백이 작동합니다. 만약 해당 정보가 표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가급적 저작권 정보를 입력해주셔서 저작권을 지켜주세요. *^^*

'세상 >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인맥이 가뭄인 27가지  (2) 2008.03.09
eee pc  (4) 2008.02.19
설렁탕  (2) 2008.02.08
옥션 해킹  (2) 2008.02.05
신해철 "영어 공교육? 차라리 美 51번째 주가 돼라"  (3) 2008.02.04
:
BLOG main image
어떤것은 절대 바뀔 수 없지만 어떤것은 바뀌거든. by keiruX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24)
끄적끄적 (418)
음악 (8)
세상 (44)
책 체크 (9)
OS or 이론 (11)
Programming (12)
Hacking & Security (2)
Site (0)
Tip (13)
Tool (6)
창고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Today : Yesterday :